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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2장) 기술 지식

뽀글보리 2024. 1. 23.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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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기술 지식

1. 입력이 없으면 창의적인 결과물도 없다.

파이썬을 모르는 사람에게 창의적인 파이썬 코드를 기대할 수 있을까? 악기의 기존 스타일을 모르면서 창의적인 음반을 기대할 수 있을까? 그림을 모르는 사람에게 창의적인 그림 작품을 기대할 수 있을까?

안드레이 브레슬라프와 젯브레인 R&D 팀은 화이트보드 위에 스케치를 하면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들을 조사하면서 스케치 & 정보들을 가지고 코틀린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들을 조사하지 않았다면, 문제 해결은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다. 모든 창의적인 작업은 입력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창의성이 창의성을 낳는다.

2. 지식 수집하기

새로운 정보를 얻는 곳이 어디인가요? 정보를 얻을 때 글을 대충 훑어보나요 아니면 적극적으로 내용을 숙고하나요? 얻은 정보를 사용한 것은 언제인가요?

2-1. 저장 항목의 다양화

창의성의 기본 원천을 위해서 저장 항목을 다양화해야한다. 어떻게 하면 다양한 기술 지식을 얻을 수 있을까?

 

범위를 넓히기

개발자로서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책 뿐만 아니라 철학이나 심리학에 관한 책도 읽어보아야 한다. 창의적인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 영역 뿐만 아니라 여러 영역을 하나로 연결하는 데도 탁월하다. 심리학을 통해서 기술의 도덕적 함의를 이해하고, 역살르 통해 진화하는 기술의 상황을 파악한다.

 

매체의 다양화

책을 읽고, 콘퍼런스를 참석하고, 뉴스레터를 구독해보고, 블로그를 작성해보고, 피드백을 요청하고, 독서 그룹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소스를 사용해볼 수 있다

2-2. 적당히 조절하기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해야할 것이 너무 많다.

⇒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과 무시해도 되는 것을 구별해야 한다.

부주의하게 모든 정보를 구독하고 저장하지말고, 항목을 분류하면서 관련성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결정해야한다.

2-3. 지식 내면화

정보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기술 정보를 정말 자신의 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종의 내면화 과정이 필요하다. 지식 내면화 과정을 위한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식 관리를 용이하도록 하자.

 

아날로그 필기를 적극 활용해라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컴퓨터 화면 앞에 있지 않은 순간에 떠오른다. 많은 논문에 의해 밝혀진 바로는, 손으로 쓰면 타이핑을 하는 것보다 장기 기억에 저장될 가능성이 크다.

 

지식을 행동으로 옮기기

자료를 쌓아두기만 하고 정작 읽어보지 않는 것을 수집가의 오류라고 한다. 메모를 해도 까먹는다면, 메모를 디지털화하여 검색 가능하게 하자. 잊고 싶지 않다면 무엇이든 적어놓아야 한다.

 

영구적인 메모를 할 수 있는 자신만의 기술을 발전시키자

낙서는 단기적으로만 효과가 있다.  제텔 카스텐이라는 독특한 노트 필기 시스템인 키워드 인덱스카드를 만들어서 노트 연결 방법을 고안했다.

 

지식 공유

무언가를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르치는 것이다. (by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  지식을 내면화 한 다음에, 네트워크를 통해 지식 공유에 적극적으로 기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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