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취업후기

[코딩테스트] 2021 토스 NEXT 개발자 채용 (Server - Python) 후기

뽀글보리 2021. 8. 16. 23:10
반응형

2021 토스 NEXT 개발자 채용 

부문 : Server (Python)

 

지난 14일 토요일 2시부터 1시간 반동안 코딩테스트가 이루어졌다.

프로그래머스 홈페이지에서 진행되었고 총 6문제 (알고리즘 4문제, SQL 2문제)가 있었다.

경력 채용이지만 코딩테스트를 파이썬으로 풀어보고 싶어서 신청해보았다.

 

일단 테스트 전까지 두번이나 문자+메일로 알림을 주었고 해당 링크를 통해서 바로 문제를 풀 수 있었다.

 

시간 부족

예상 처럼 엄청나게 시간이 부족했다. 

6문제를 1시간 반 안에 푼다는 것은 가능할가...? 일단 나는 못하겠다.

따라서 3문제는 풀고 1문제는 풀다가 포기했다.

 

난이도 순이 아니다

문제 순서가 난이도 순이 아니었다. 왜 그렇게 배열했는 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친절히 난이도를 명시해줘서 난이도 순으로 문제를 풀게 되었다.

 

1번 문제

분류 : 구현

난도 : 난이도 1

설명 : 간단하게 중복 체크하는 문제

시간 : 10분 만에 풀 수 있었던 쉬운 문제

2번 문제

분류 : 구현

난도 : 난이도 3

설명 : 왜 기억이 안나니 무슨 문제였는지 😂

3번 문제

분류 : 문자열 & 그래프 탐색

난도 : 난이도 3

설명 : 조건에 맞게 문자열을 처리하고, 그래프 탐색을 통해 푸는 문제였다. 쉬운 문제였지만 마지막 테스트 케이스가 계속 통과되지 않았고, 그 이유는 찾지 못한 채 끝나버렸다.

시간 : 40분 정도 소요됨

4번 문제 

설명 : 구현 문제처럼 보였다. 하나 시간부족으로 제대로 읽지 못했다.

5번 문제

분류: SQL문제

난도 : 난이도 5

설명 : 총 4개의 데이터베이스, 세세한 조건이 많았고 엄청나게 복잡했다. 읽으면서 이건 어렵겠군 하고 바로 넘겼다.

6번 문제

분류 : SQL문제

난도 : 난이도 2

설명 : outer join, group by, ifnull(sum(*), 0) 와 같은 sql 구문을 사용해서 풀었다.

 

탈락할거같은디 ,,

결과적으로 3.8 솔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내가 SQL 구문을 작성하는 것이 매우 약하다는 걸 알았다.

평소에 알고리즘 공부는 꾸준히 하더라도 SQL 구문 작성 기회는 별로 없으니,, 앞으로 이부분 더욱 연습해야겠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토스에서는 제약 조건에 대한 명시가 부족했다. N의 범위라던지,, 이런 부분이 좀 더 깔끔했으면 ㅠ

 

+ 결과 나왔다

결과는 탈이었다, 참고로 컷은 3솔이라고 했다. 꼼꼼하게 체크하지 않은 히든 케이스에서 틀렸을 것 같다 :)

반응형